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Huawei와 BJFF, 노르웨이 연어 보존 프로젝트로 GSMA GLOMO상 수상

바르셀로나, 스페인, 2024년 3월 5일 /PRNewswire/ -- Huawei와 BJFF가 노르웨이 야생 대서양 연어의 멸종을 막기 위해 설계한 인공지능(AI) 솔루션이 국제적인 인정을 받았다. 지난주 열린 MWC Barcelona 2024에서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한 탁월한 모바일 공헌(Outstanding Mobile Contribution to the UN SDGs)' 부문에서 GSMA GLOMO상을 수상한 것이다.

Lu Yong, Huawei Senior Vice President and President of the European Region for Huawei, receives the GLOMO at MWC Barcelona 2024
Lu Yong, Huawei Senior Vice President and President of the European Region for Huawei, receives the GLOMO at MWC Barcelona 2024

Lu Yong Huawei 수석부사장 겸 Huawei 유럽 지사장은 "TECH4ALL 프로젝트로 GSMA GLOMO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영광이며, 파트너인 BJFF의 헌신과 지원에 특별한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연어 프로젝트는 자연을 보존하고, 지역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끄는 데 기술이 가진 거대한 잠재력을 보여준다"면서 "Huawei는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더욱 친환경적인 세상을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Huawei의 TECH4ALL[https://www.huawei.com/en/tech4all] 이니셔티브에 따라 2021년 개발이 시작된 이 AI 솔루션은 노르웨이 강에서 토종 연어를 위협하는 외래종 곱사연어(humpback salmon)를 퇴치하기 위해 현지 파트너인 BJFF, Simula Consulting, Troll Systems와 3년의 시간을 투자해 개발에 성공했다. 세계 최초로 개발된 이 솔루션은 산란을 위해 상류로 올라가지 못하게 강에서 곱사연어를 걸러내준다.

Geir Kristiansen BJFF의 회장은 "이 획기적인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 Huawei 등 여러 파트너와 협력할 수 있어 매우 자랑스럽다"면서 "우리가 (노르웨이 피오르 지역의 산골 마을인) 베를레보그(Berlevåg)에 도입한 최첨단 기술 솔루션이 곱사연어의 회귀를 막는 데 성공했다는 사실을 MWC Barcelona 2024에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되어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프로젝트는 우리의 강과 야생 대서양 연어를 보호해주면서 혁신이 어떻게 전 세계의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고 강조했다.

GLOMO 심사위원단은 이 프로젝트에 대해 "자체 구동 AI와 모바일 기술을 적용해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고, 뛰어난 실행력과 인상적인 결과를 도출한 탁월하고 확장 가능한 아이디어"라고 호평했다.

AI 솔루션의 작동 방식

물고기는 수중 카메라와 알고리즘으로 작동하는 지능형 수문이 설치된 강을 가로지르는 터널을 헤엄쳐 지나가도록 유도된다.

Fish are directed through the tunnel in the river
Fish are directed through the tunnel in the river

이 알고리즘은 수컷 곱사연어의 독특한 돌기와 암컷의 꼬리 무늬를 인식하는 등 다양한 물고기 유형을 식별해낸다. 99%가 넘는 식별 정확도를 자랑하며, 수문을 닫아 침입 어종을 수조로 걸러내지만 그 외의 어종은 상류로 헤엄칠 수 있게 수문 개방을 지시한다.

The automated gate in action
The automated gate in action

2년 주기로 돌아오는 연어 산란기인 2023년 6월부터 9월 사이 스토레바강(Storleva River)과 콩스피오르드강(Kongsfjord River)에서 진행된 시범 프로젝트에서는 6000마리가 넘는 곱사연어를 성공적으로 골라냈다.

수작업 방식을 썼을 때는 자원봉사자가 강에 선 채로 육안으로 곱사연어를 찾아낸 후 손으로 직접 제거해야 한다. 따라서 이 방법은 노동력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건 물론이고, 제거 과정에서 많은 물고기가 다치거나 죽는 사태가 벌어진다. 이에 비해 자동화된 솔루션은 물고기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며 수작업의 작업량을 약 90%까지 줄여준다.

도입 배경

외래종인 곱사연어는 1960년대 노르웨이의 강에 식량 공급을 늘리기 위해 도입됐다. 그러나 개체 수가 급증하면서 곧 자원과 산란지를 놓고 야생 대서양 연어와 경쟁하다 경쟁에서 승리하기 시작했다.  그로 인해 1980년대 이후로 토종 연어의 개체 수가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연어는 노르웨이의 문화와 경제의 핵심이기 때문에 이 문제는 국가적인 관심사로 부상했다.

이번 AI 솔루션의 성공 사례와 노르웨이 전역에서의 활용 가능성은 야생 대서양 연어의 멸종 위협을 해결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갖게 해주기에 충분했다.

GLOMO상 소개

매년 MWC에서 열리는 GSMA GLOMO 시상식은 '모바일 생태계와 그 밖의 분야에서 최고 중의 최고'를 선정하는 행사다. 200명의 독립 심사위원이 6개 부문에서 30개 상을 수여한다. Huawei는 올해 MWC에서 7개의 GLOMO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누렸다.

Huawei TECH4ALL 소개

TECH4ALL은 Huawei의 장기적인 디지털 포용 이니셔티브이자 실행 계획이다. 혁신적인 기술과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하며, 디지털 세계에서 포용과 지속가능성을 촉진하는 것이 목표다.

더 자세한 내용은 Huawei TECH4ALL 웹사이트(https://www.huawei.com/en/tech4all)에서 확인할 수 있다.

X 팔로우는 https://twitter.com/HUAWEI_TECH4ALL에서 할 수 있다. 

출처: Huawei



연재 기사